함안 연꽃테마파크 아라연꽃
700년 잠에서 깨어난 함안 아라연꽃 리뉴얼 포스팅
7월로 접어들면 장마가 이제 시작이 되고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으로 접어 드는가 싶다.
짙은 구름이 덤벙거리며 소나기라도 내릴 듯한 날씨이지만 함안 연꽃테마파크로 향했다.
휴일이라 관객들이 많이몰려 차량 주차할곳도 마땅하지 않다. 테마파크의 연꽃은 그런데로 아름답게 피었다.
2021-07-11 촬영인데 함안 아라연꽃이 에라로 누락이 되어 다시 리뉴얼하여 재포스팅합니다

2009년 5월 경상남도 함안군 성산산성의 고대 출토현장에서 진공상태로 석화되다시피 한 점토 안에 잠자는 연꽃 씨앗 10개가 발굴되었다. 그 10개 중 2개를 지질화학연구소에 의뢰하여 검사한 결과 700년 전 연꽃 씨앗으로 측정되었다. 또한 해당 꽃씨가 살아있음까지 확인하여 함안군 연구센터에서 연꽃 씨앗 2~3개를 발아시켰으나 2개는 발아에 실패, 1개만이 싹을 틔우는 데 성공하였다. 발아한 꽃씨는 불과 1주일 만에 잎을 틔우면서 한 달 만에 연잎이 무성하게 자라났다.

해당 해에는 잎만 무성하게 자라며 꽃을 개화하지 못했는데, 이듬해 2010년에 첫 꽃을 피워내는데 성공. 현대의 연꽃보다 더 날렵하고 가녀린, 옛 한국 불교화(佛畵) 등에서 보이는 바로 그 모양새였다. 함안군에서는 해당 연꽃을 포기이식 방법으로 무진장 많이 증식시키려는 시도를 했는데 그 역시 대성공. 대규모 아라홍련 연꽃습지를 만드는 데 성공하였다고 한다.

법수홍련은 신라시대의 추정홍련으로 확신의 분홍색을 띈 꽃잎이랍니다.
아라홍련은 흰색에서 꽃잎 끝방향으로 분홍색을 띈다고 하며
은은한 분홍빛이 나는것 같답니다.
꽃말은 소외된, 소원해진 사랑, 신성, 청결, 당신은 아름답습니다.

연꽃은 아침 6시경에 꽃잎이 열리고 12시가 넘으면 닫히므로 연꽃 관람은 오전이 좋다.
주말 하늘이 열리자 함안의 연꽃 테마파크는 각종 연꽃과 수생식물들이 관람객들에게 그간 궂은 날씨를 보상이라도 하듯 은은한 향기와 고운 자태를 11만m2의 공원에 생기를 불어 넣는다.

함안연꽃테마파크가 유명세를 타는 것은 전체 공원 면적에 2.5%에 고려시대 연꽃이 700년 동안 흙속에 씨앗으로 있다가 2009년 함안 성산산성 발굴 작업에서 씨앗의 발견으로 싹을 틔워서 꽃을 피운 아라홍연의 기사회생의 이야기로 회자가 되었고, 또 아라연의 고운 자태와 은은한 향이 있기 때문이다.

아라홍연의 모습은 꽃봉우리의 하단은 흰색 중간은 선홍색 끝은 홍색으로 이 공원에 75%를 차지하는 법수홍연과는 별반 다르지 않으나, 꽃의 길이가 타 연꽃보다 약간 길다. 그리고 아라홍연이란 이름으로 지어진 이유는 씨앗이 발굴된 함안의 옛 지명이 아라가야의 터라 그 이름을 따서 아라홍연이라 지어졌다고 한다

연꽃 씨앗은 생명력이 대단하기로 유명하다. 중국에서 발견된 1000년 묵은 씨앗이 발아된 적도 있고 일본에서는 2000년 묵은 씨앗이 발아하기도 했다. 또한 이곳 함안에서도 700년된 연꽃씨앗이 발화하여 아라홍련이라고 불린다.

연꽃 탐방 중심에 자리한 성왕정이란 정자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 정자 주변에 아라홍련과 가람백련이 많이 폈습니다.

이 백련은 가람백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꽃의 다양한 종류 중에서도, 이 백련을 가람백련이라고 부릅니다.

가람백련 시조, 시인, 가람 이병기 선생이 길렀던 백련이라고 합니다.
연꽃의 꽃말이 순결, 청순, 순수랍니다. 잘어울리는 꽃말입니다.


함안 연꽃테마파크의 핫 포토존입니다.
순번을 기다려 한컷 찍을려고 오랜시간을 기다렸구만요...

연꽃공원을 한 바퀴 쭉 둘러 보았는데 다행이도 무덥지는 않았고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냉담 안개 분무장치가 있어 좋았습니다.

중앙 돌다리가 있는 풍경입니다.
돌다리 부근에 도 여기저기 연꽃이 많이 피는 곳인데 올해는 많이 피지가 않았네요.

고성에서 함안연꽃테마파크까지 자동차로 1시간이면 넉넉하게 갈 수 있는 거리다. 아직 코로나로 나들이가
부담은 되지만 공원면적이 넓고 길 폭이 넓어 거리두기를 하면서 연꽃 감상하는 힐링 장소로 환상적 조합이었다.
'경상남도 > 함안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안 연꽃테마파크 우중촬영 (90) | 2024.07.16 |
---|---|
함안 연꽃테마파크 연꽃 [2024] (60) | 2024.07.01 |
함안 강주해바라기축제장 탐방 (83) | 2024.06.26 |
함안 악양생태공원 금계국 (56) | 2024.05.20 |
함안 악양둑방길 꽃양귀비 (57) | 2024.05.12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함안 연꽃테마파크 우중촬영
함안 연꽃테마파크 우중촬영
2024.07.16함안 연꽃테마파크 아라연꽃 우중촬영 (01) 아라연꽃 촬영하로 날씨가 좀 좋으면 갈려고 했는데계속되는 장마에 쏟아지고 그쳤다를 반복하는 날씨에 우중촬영이라도 하지 뭐! 하는마음으로 함안 연꽃테마파크로 달렸습니다. 아침에 한줄기 쏟아지더니 막상 도착하니 비가 오지를 않습니다.처음 계흭대로 우중촬영으로 찍어야겠습니다.꽃잎에 물방울이 그대로 있는 꽃이 있은가 하면빗물로 깨끗이 샤워를 하고 깔끔한 차림으로 단장하고 있는 연꽃이 많습니다. 넓은 테마파크엔 만개한 연꽃들이 빼곡하다. 중간중간 만들어 놓은 흔들의자와 정자, 그리고 전망대에 올라 연꽃을 바라본다. 진흙 속에서 자라나 저처럼 아름답고 깨끗한 꽃을 피워내는 연꽃의 정화력(淨化力)을 부처님께서는 사랑하신 걸까. 아름답고 후덕한 모습에 내 마음… -
함안 연꽃테마파크 연꽃 [2024]
함안 연꽃테마파크 연꽃 [2024]
2024.07.01경남 함안 연꽃테마파크 2024 연꽃탐방 지난해 2024년 7월 1일 촬영한 함안 연꽃테마파크의 연꽃입니다. 아라연꽃은 2009년 5월 성산산성에서 발굴된 씨앗으로 발아시킨 연꽃으로 성분결과 약 700년전 고려시대 연꽃 씨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곳 함안지역이 본래 옛 아라가야가 있던 곳이기 때문에 아라연꽃이라 명명하였으며, 고려시대 불교 탱화에서 볼 수 있는 연꽃의 형태와 색깔을 간직한 채 2009년 7월 7일에 700년 만에 꽃을 다시 피웠다 한다. 함안 연꽃테마파크에는 법수홍련과 아라홍련이 있는데 아라홍련은 흰색에서 꽃잎 끝방향으로 분홍색을 띤다고 하며꽃잎이 날씬하게 길며 은은한 분홍빛이 나는 것 같은 연꽃이랍니다.사찰의 탱화에서 볼 수 있는 연꽃과 닮지 않았나요?이 연꽃이 바로 아라연꽃의 … -
함안 강주해바라기축제장 탐방
함안 강주해바라기축제장 탐방
2024.06.26함안 법수면 강주해바라기 축제장을 탐방해 봅니다. 2024년 제12회 강주해바라기 축제가 오는 26일부터 7월 24일까지 함안군 법수면 강주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합니다.암만해도 축제가 시작되면 주차하기도 그렇고 많은 사람들이 붐빌 것 같아미리 한번 다녀왔습니다. 매년 빠지지 않고 다녀보지만 해바라기 종류에 따라 해바라기 작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해의 흉작, 풍작이 판가름 난다고 하네요. 주차장에서 이곳 해바라기 축제장까지의 거리는 줄잡아 1km 정도,여름이 시작되는 철이라 더위가 한창인 한낮에는 올라가기가 힘이 듭니다. 오늘의 일기 예보에 따르면 오후에는 흐린 날씨가 개어 푸른 하늘이 드러날 것으로 보여,조금 늦게 출발한 탓에 어느덧 도착이 한낮이 되어 버렸네요. 올해 … -
함안 악양생태공원 금계국
함안 악양생태공원 금계국
2024.05.205월 함안 가볼 만한 곳 악양생태공원 금계국 악양생태공원은 경상남도 함안군에 위치해 있으며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대규모 생태공원입니다. 이곳은 다양한 꽃들이 만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현재 금계국과 샤스타데이지가 만개한 상태입니다. 악양생태공원은 봄, 여름, 가을 언제든지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자연과 꽃들을 감상하며 힐링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주차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함안 여행 계획에 포함시켜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연못 전체 전경을 담아 봅니다.16mm 어안인데 조금 좁게 나오네요. 조금 아쉽습니다. 5월에 만개하는 금계국의 노란 세상을 만들어 냅니다. 이 꽃은 가뭄과 병충해에도 잘 견디며, 악양생태공원의 저수지 옆 언덕을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연못…
청여(淸汝)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응원 댓글을 써보세요.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응원금은 새로운 창작의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은 만 14세 이상 카카오계정 이용자라면 누구나 편하게 작성,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글 본문, 댓글 목록 등을 통해 응원한 팬과 응원 댓글, 응원금을 강조해 보여줍니다.
응원금은 앱에서는 인앱결제, 웹에서는 카카오페이 및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