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류풍물단 설맞이 지신풀이 행사
고성 거류풍물단 설 맞이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지신풀이
예전에는 설날과 정월 대보름 사이에 마을 풍물단이 있어
지집마다 다니면서 매구(지신풀이)를 쳐주고
한해의 안녕을 빌어주던 풍습이 있었지요.
지금은 면소재지의 풍물단이 있어 각가정에는 못하지만
마을회관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해주는
행사가 이루어 진답니다, 오늘은 우리 마을에 와서
마을의 안녕을 기원해주는 지신밟기를 해주는 날이랍니다.
지신풀이는 음력 정초에 지신을 진압 함으로서 악귀와 잡신을 물리치고
마을의 안녕과 충작 및 가정의 다복을 축원하는 민속놀이이다
벽사진경(辟邪進慶 : 요사스런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스러운 일을 끌어들임)을
목적으로 하는 신앙적 마을 행사로지방에 따라
마당밟기, 매구, 건립, 걸궁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꽹과리·징·북·장구·쇠납 등의 민속악기로 구성된 풍물을 선두로
소고패·양반·하동(河童)·포수·머슴과 탈을 쓴 각시 등이
마을의 당산(堂山)굿을 비롯하여 집집마다의 지신을 밟으면서
지신풀이가사를 창하며 춤과 익살, 재주를 연희하는 것으로,
마을의 지신에 대한 공연적(供演的) 성격을 띤 놀이이기도 하다.
지신밟기패가 자기 집에 당도하면 주인은 주·과·포의 고사상을 차리고,
또 주식(酒食)을 대접하며 전곡을 성의대로 희사하면,
그것을 모아 마을의 공동비용으로 사용한다.
농경민족인 우리 겨레는 예로부터 지방마다 행하였을 것으로
생각되나 현재는 영남지방에 많이 남아 있는 것 같다.
지신밟기의 절차는 지방마다 다소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비슷하다.
동제를 모시는 돌탑 앞에서 지신 풀이를 하기전에 제를 올리는 풍물패입니다.
음력 섣달 중에 악기·의상·도구를 준비하고 연습하는데,
인원은 기수(旗手)·사대부·팔대부·하동·포수·머슴·촌로(村老)· 촌녀·각시(탈을 씀.) 등이며,
악사는 꽹과리·징·북·장구·날라리·소고로 구성하되 인원의 다과는 다를 수 있다.
사대부는 총지휘자격이고 하동과 포수가 상대역으로서 흥을 북돋우는
구실을 하면서 굿거리장단에 덧뵈기춤과
창을 주로 한다. 절차는 대개 정초에서 14일까지
주산(主山)과 당산을 비롯하여 집집마다 밟는다.
사대부는 총지휘자격이고 하동과 포수가 상대역으로서 흥을 북돋우는 구실을 하면서
굿거리장단에 덧뵈기춤과 창을 주로 한다.
절차는 대개 정초에서 14일까지 주산(主山)과 당산을 비롯하여 집집마다 밟는다.
그 순서에 따라 간략한 설명과 창사(지신풀이)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주산지신풀이 주산의 신을 모시는 의미에서 맨 먼저 주산에 가서 술과 안주를 놓고
분향 재배한 연후에 풀이를 시작한다.
“지신 지신 지신아 주산지신을 울리자.
천지현황 생긴 후에 일월성신이 밝았다.
산천이 개탁하고 만물이 번성할 제……주산성님께 발원이요.
이동네 가가호호 나갈 때는 반짐지고 돌아올 때는 온짐지고
부귀영화 안과태평(安過太平) 점지하여 주옵소서.
어히여루 주산님 만대유전(萬代流傳:길이길이 전하여 내려옴)을 누리소. (후렴)”
당산지신풀이 이때에도 주산에서와 마찬가지로
당산신을 위한 고사를 지낸 뒤에 지신을 밟는다.
“지신 지신 지신아 당산지신을 울리자. ……
이동네 동민들은 남녀노소 막론하고
단명자 수명장수 박복자 부귀공명 무자자 자손창성
병고자 즉득쾌차 농사자 장원하고 상업자 재수대통 왕기대통 주옵소서.
어히여루 당산님 만대유전을 누리소. (후렴)”
집돌이 당산풀이를 마치면 집집마다 지신풀이를 하는데,
그 순서에 따라 약술하면 다음과 같다.
지신밟기패가 집에 당도하면 주인은 반가이 영접하고
소반에 정화수 세 그릇, 촛불 두 자루를 쌀을 담은 그릇에
꽂아 불을 밝힌다. 지신밟기 패는 마당놀이부터 시작하여
끝판에 이르는 동안 여러 가지 춤과 잡희를 한다.
지신풀이가 끝나면 주인이 대접하는 음식을 먹고 전곡을 얻어 가지고 간다.
이때, 전곡을 많이 얻기 위하여 하동과 포수가 갖은 수단과 골계적 희극을 부린다.
얻은 재물은 마을의 공동경비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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