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청여(淸汝)
반응형

나도송이풀


현삼과의 반기생() 한해살이풀 나도송이풀

분류 :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현삼과의 반기생 한해살이풀
학명 : Phtheirospermumjaponicum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

현삼과의 한해살이풀로 근처의 다른 식물 뿌리에서 양분을 얻어먹고 자라는 반기생 식물, 산과 들의 양지바른 풀밭에서
자란다. 전체에 부드러운 선모(腺毛)가 많이 나고, 줄기는 곧게 서며 가지를 많이 치며 높이가 30∼60cm이다. 잎은 마주
나고 세모진 달걀 모양이며 길이가 3∼5cm, 폭이 2∼3.5cm이고 끝이 뾰족하며 깃꼴로 깊게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가장자리에 깊게 패어 들어간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있다.
8~9월에 연한 홍자색 꽃이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다.

 

 

물 봉 선

분류 : 식물 > 쌍자엽식물 이판화 > 봉선화과(Balsaminaceae)
학명 : Impatiens textori Miq. var. textori
본초명 : 가봉선화(假鳳仙花, Jia-Feng-Xian-Hua), 야봉선(野鳳仙, Ye-Feng-Xian)

산골짜기의 물가나 습지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많은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는 40∼80cm이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6∼15cm의 넓은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이다.

꽃은 8∼9월에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으로 피고 가지 윗부분에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리는데, 작은꽃자루와 꽃대가 아래쪽으로 굽는다. 꽃의 지름은 3cm이고 밑 부분에 작은 포가 있으며,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3개이다. 꿀주머니는 넓으며 끝이 안쪽으로 말린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합쳐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1∼2cm의 바소꼴이며 익으면 터지면서 종자가 튀어나온다. 한국·일본·중국 동북부에 분포한다. 짙은 자주색의 꽃이 피는 것을 가야물봉선, 흰색 꽃이 피는 것을 흰물봉선이라고 한다.

 물봉선 (두산백과) ㅡ

 

 

 

구 절 초

 

분류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학명 : Dendranthemazawadskiivar. latilobum

넓은잎구절초·구일초(九日草)·선모초(仙母草)·들국화·고뽕[苦蓬]이라고도 한다. 산기슭 풀밭에서 자란다. 높이 50cm 정도로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벋으면서 번식한다. 모양이 산구절초와 비슷하며 뿌리에 달린 잎과 밑부분의 잎은 1회깃꼴로 갈라진다.
잎은 달걀 모양으로 밑부분이 편평하거나 심장 모양이며 윗부분 가장자리는 날개처럼 갈라진다.

9∼11월에 줄기 끝에 지름이 4∼6cm의 연한 홍색 또는 흰색 두상화가 한 송이씩 핀다. 총포조각은 긴 타원형으로 갈색이다.
열매는 수과로 씨는 10월에 익는다. 꽃을 술에 담가 먹는다. 모양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생약 구절초는 줄기와 잎을 말린 것이며, 한방과 민간에서는 꽃이 달린 풀 전체를 치풍·부인병·위장병에 처방한다.
유사종인 산구절초·바위구절초 등도 약재로 쓴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구절초 [九節草] (두산백과)

 

 

 

 

반응형

'야생화갤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제 동부 변산바람꽃  (8) 2022.02.26
붉은대극  (10) 2022.02.15
이질풀  (9) 2021.08.22
야생화의 여왕 얼레지  (24) 2021.03.15
함안 만주바람꽃  (18) 2021.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