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청여(淸汝)
반응형

 


남파랑길 거제 22코스 드라이브 여행


거제 외도 보타니아에서 구조라 유람선 선착장에 도착 후 건너편에 있는 구조라진성에 올라갔다가 온 후
다시 남파랑길 거제 22코스 드리이브 여행을 이어갑니다.

 

자동차 길찾기

'구조라유람선터미널'에서 '거제파노라마케이블카'까지

map.kakao.com


거제 22코스 부근 명소 가볼만한 곳

  구조라진성
양화마을 파란대문집 수국

북병산 벚꽃 길

은혜사 계곡의 희귀 야생화
학동고개 벚꽃 & 자동차궤적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구조라 여객선 터미널 구조라 진성

외도 모타비아 관람을 마치고 구조라유람선 선착장에 도착 하선 한뒤 건너편 산위에 있는구조라성에 올라 가봤습니다.
거제 구조라진성은 경남 거제시 일운면 앞산 능선에 있는 진성이다. 1998년 11월 13일 경상남도의 기념물 제204호 구조라성으로 지정되었다가, 2018년 12월 20일 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구조라진성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구조라 앞산 능선에 있는 이 성은 조선시대 왜적을 막기 위하여 전방의 진지로 쌓은 것이다. 지세포성의 경계임무 구실을 하고, 선조 37년(1604)에 옥포 진지로 옮겼다가 다시 이곳으로 옮겼다.[2]

성 아래에 있는 구조라 마을이 있고, 성 안은 모두 논과 밭이며 성 가운데에 우물이 있다. 사방에 성문을 두고 성문과 성문 사이에는 성루를 두었다.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여러 자료의 내용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구조라성은 성종 21년(1490)지금의 옥포 북쪽 조라를 신조라라 불렀는데 지금은 신자가 빠지고 조라라 한다. 이 성은 쌓은 수법이나 문헌상의 내용이 조선 전기에 만든 것으로 일정하게 나타나 있어서 둘 중 어느 자료를 사용해도 성을 쌓은 시기 추정에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서벽의 흔적만 있는 구조라 진성

마을안길 좁은길 안내판을 따라 약간 경사도가 있는 길을 올라가니 태크 계단길이 나오고 옛 성터의 흔적만 있는 고목의 팽나무 한그루 이곳이 구조라진성인 것을 직감합니다.
옛성터의 집채만한 바위 잔터만 있을뿐 관리라고는 전혀 되어 있지 않은 구조라진성입니다.

 

 

 


고목 아래 앉아 쉬면서 눈앞에 펼쳐진 구로라항을 감상만 합니다.

 

 

 

양화마을 파란대문집 수국


구조라에서 약 2.3km 지점의 양화마을 파란 대문 집 앞의 수국이 아름답게 핀 곳이 있다.
수국이 피는 요즘 이 집 앞을 지나는 관객들 마다 차에서 내려 인생 샷을 찍고 가는 포인트이다.

파란대문집 수국

요즘 SNS 상에 핫 플레이스 되고 있는 거제 일운면 양화마을 파란대문집 수국 수국 입니다.
대두 되고 있은지는 오래되었지요.

거제 남부를 수국 관광 드라이브를 하는 관객들 이면 으례히 잠간 차를 세워 인생샷을 찍고 가는 포인트이지요.

 

 

 

2019년 6월 파란대문집 수국

해마다 잘 피우지는 못하지요, 아름답게 필 때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사진은 '19년도 촬영했던 사진입니다.
올해는 어떠한지? 오랜 가물음에 거제 전체가 수국이 아름답지 못하다고 소문이 나 올해는 패스해서 모르겠습니다.

 

북병산로 벚꽃

양화마을 파란 대문 집에서 약 200m쯤 삼거리에서 우회전하면 거제 동부면으로 넘어가는 북병산로를 따라 1.5km쯤 가면 왼편에 정자가 있고 쉼터가 있는데, 이곳의 양쪽으로 하늘을 뒤덮은 벚나무가 줄지어 있어 3월 말쯤이면 화사한 벚꽃이 터널을 이루고 있는 풍경이 정말 가경이다.

북병산로 벚꽃 길

 

 

 

 

북병산로 벚꽃 길

지난 봄 거제도 여행때 촬영한 북병산로 벚꽃 사진입니다.

이곳은 초가을 꽃무릇이 필때도 정말 아름다운 드라이브 코스입니다.

 

 

 

 

북병산로 고개마루에 이러면 황제의길 표식바위가 있고 

남파랑길 거제 22코스 남파랑길 관광안내도 표식판이 있다.

 

 

 

 

휠터를 사용하여 쪼물락 쪼물락 그림같은 풍경을 만들어 봤습니다.

다음은 북병산로를 넘어 은해사 계곡의 희귀 야생화를 만나 보겠습니다.



은혜사 계곡의 야생화

 

남파랑길 거제 22코스 드라이브는 망치리에서 학동 삼거리를 돌아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까지 가는 드라이브 코스와 망치 삼거리에서 북병로를 거쳐 동부면 구천리로 해서 파노라마 케이블카 도착지점으로 가는 드라이브 코스가 있습니다.
은하사 계곡은 후자의 코스로 넘어가면 우측으로 은하사 계곡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희기야생화 나도송이풀

애기송이풀은 세계적으로 한반도에서만 자라는 특산식물로 거제 은혜사 계곡에서 만 만날 수 있는 희귀야생화입니다.

 

 

 

 

희귀 야생화 애기송이풀

애기송이풀은 북한 개성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경기·강원·충북·경북에 이어 최근에는 거제도에서도 발견되어 분포하는 면적이 넓다. 하지만 군락지 숫자는 10여 곳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히귀 야생화 애기송이풀

애기송이풀이라는 이름은 송이풀에 비해 줄기가 작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송이풀은 줄기가 있어 높이가 60㎝에 이르지
만 애기송이풀은 뚜렷한 줄기가 없이 뿌리에서 잎과 꽃자루가 나온다.

잎과 꽃은 작지 않아서 잎자루 길이 15㎝에 이를 정도고 꽃자루가 6㎝까지 자라지만 땅에서 가까워 작아 보일 뿐이다.
꽃은 4월 중순부터 5월 초순에 피며 여름에 피는 다른 송이풀 속 식물보다 매우 일찍 핀다.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학동고개 마루에 있는 파노라마 케이블카 승강장입니다.



 

학동고개 벚꽃 & 자동차 궤적

 


학동고개 약 200m 못 미쳐 급커브 지점, 3월 말일 경이면 벚꽃이 화사하게 피고 언덕 위에서 야간에는 자동차 궤적을 촬영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촬영한 날은 찌푸린 날씨였고 벚꽃이 조금 덜 핀 상태였습니다.

 

 

 

 

궤적을 촬영은 차량 운행이 잦은 주말을 택해야 하고 평일이면 차량을 섭외하여 연출이 필요합니다.
이날은 평일이라 자동차 운행이 한가해 HDR 파일 두장으로 합성 보정한 사진입니다. 시외버스 한 대가 지나가 궤적이 끓어진 부분이 있네요

 

 

 


신록의 계절에도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무리 하며 다음은 거제 23코스 드라이브 여행은 계속 이어 집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